0

네트워크뉴스

뒤로가기
제목

“경남을 교육 중심지로” 『경남형 미래전략산업 교육발전특구』로 시작한다!

작성자 한창건(ip:)

작성일 2024-02-08

조회 13

평점 0점  

추천 추천하기

내용


경상남도(도지사 박완수)는 8일 교육부 공모사업인 교육발전특구 시범지역 신청을 위한 기획안을 경남교육청과 공동으로 제출하였다고 밝혔다.

 

경남도와 도 교육청, 8개 시군이 함께 도내 돌봄특성화고 기술인재양성협약형 특성화고지역대학의 지역인재전형확대 등 초등부터 대학정주까지 경남형 교육발전특구 내에서 각 단계를 지원하는데 중점을 맞추었다.

 

경남도는 ▲ 우주항공 교육발전특구(진주·사천·고성), ▲ 스마트제조 교육발전특구(창원), ▲ 나노 교육발전특구(밀양), ▲ 미래조선 교육발전특구(거제), ▲ 자동차/의생명 교육발전특구(김해·양산등 8개 시군의 전략 산업 분야에 맞는 5개 지구로 구성하였다이는 지역별 특성화고와 지역 전략산업에 연계가 잘되어 있는 경남교육청의 직업교육 혁신지구 기반과 특성화고일반고의 기업 취업지역정주까지 묶어 지역발전 선순환 구조를 만들자는 취지로 기획하였다.

 

 우주항공 교육발전특구(진주·사천·고성)

진주·사천·고성은 우주항공 분야 매출액 전국 1(68%)로 우주항공청 개청항공국가산업단지, KAI 등 항공산업 집적지다경남항공고 등 지역 특성화고와 연계하여 우주항공 산업기능인력을 양성하고일반고·특목고와 연계한 경상국립대(글로컬대학)의 우주항공대학 지역인재전형도 확대할 계획이다.

 

 스마트제조 교육발전특구(창원)

창원은 기계·방위·원전 분야 국내 최대 집적지(18~55%)로 방위-원자력 융합 국가산업단지 내 방위산업체 490개사두산에너빌리티가 있다지역 특성화고와 전문대와 기업 취업 과정을 연계하여 산업 맞춤형 기능인력을 양성하고우리마을 아이돌봄 사업 등 돌봄서비스도 확충한다

 

 나노 교육발전특구(밀양)

밀양은 한국나노마이스터고나노융합국가산업단지가 입지하고 있다나노마이스터고와 지역 기업과 연계하여 산업기능인력을 양성하고아이키움배움터를 확대하여 지역 아이들의 돌봄기능도 강화한다.

 

 미래조선 교육발전특구(거제)

조선인프라가 밀집해있는 거제는 삼성중공업한화오션 등 조선 분야 국내 중심기업이 집적(49%)해 있다조선산업의 수주 확대로 부족한 기능인력 양성을 위해해외유학생(거제대유치를 지원하고지역특화형 비자를 확대할 계획이다.

 

 자동차/의생명 교육발전특구(김해·양산)

김해는 의생명·의료기기 강소연구개발 특구가 위치해 있으며자동차부품 소재기업 891넥센타이어 등이 위치양산에는 양산부산대학교병원이 위치하고 있다지역 특성화고와 연계하여 관련 산업 기능인력을 양성하고인제대 글로컬 대학 모델(All City Campus)과도 연계하여 산업 밀착형 교육과정을 마련한다.

 

단독신청 하는 거창군은 학력 인구 감소와 구도심 공동화 현상을 해결하고자 거창초등학교에 거점 돌봄시설을 조성할 계획이다학생은 방과 후 프로그램을 하고성인은 평생교육 프로그램 받는 복합시설로 특화할 예정이다.

 

특구 지정은 두차례에 걸쳐 이뤄지며이번 1차 공모는 교육발전특구위원회 회의지방시대위원회 심의·의결을 거쳐 3월에 최종 지정되며, 2차 공모는 올해 5~6월 공모하여 7월에 최종 지정된다.

 

의령군남해군산청군은 관련기관과 추가로 협의를 진행하여사업모델을 확정한 후 2차 공모에(6월중신청할 예정이다.

 

윤인국 교육청년국장은 지난해 경상남도가 교육부 공모사업인 RISE, 글로컬대학30 사업에도 선정되어 지역의 인재들이 유출되지 않고 정주할 수 있는 초석을 다졌다며 이번 교육발전특구 시범지역 선정으로지역과 인재가 함께 성장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말했다.

 

교육부 공모사업인 교육발전특구는 정부의 지방시대 구현을 위한 핵심 정책으로지자체와 교육청이 대학산업체공공기관 등 지역 기관과 협력해 지역 인재들이 지역에서 좋은 교육을 받고 행복하게 정주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하기 위한 지역 살리기 정책이다.

 

특구에 지정될 경우, 3년간 매년 특별교부금 30억 원에서 100억 원에 이르는 재정지원과 지역 특성에 맞는 특례 혜택도 주어진다.


첨부파일

비밀번호
수정

비밀번호 입력후 수정 혹은 삭제해주세요.

댓글 수정

이름

비밀번호

내용

/ byte

수정 취소
비밀번호
확인 취소